본문 바로가기

IT 기본 용어

문과생/비개발자가 IT 용어를 알아야 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문과생 출신 개발자입니다. 저는 대학을 졸업하고 1~2년 정도 개발자가 되기 위해 공부를 했습니다. 처음 공부할 때는 모르는 용어 도 많고, 컴퓨터 관련 용어 자체가 이해가 되지 않아 힘들었습니다. 저의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IT 용어들을 쉽게 하나하나 설명하는 글을 꾸준히 써보려고 합니다.

 

 

문과생/비개발자분들이 왜 IT 용어를 공부해야 하는가?

 저는 지금 기술 기반 스타트업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스타트업에서는 다양한 직군의 분들과 직접적으로 일할 일이 많이 있습니다. 제가 지금 있는 회사에는 마케터, UI/UX 디자이너, 데이터 분석가 등 다른 직군의 분들과 일하고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서비스 기획부터 개발, 운영까지 모든 직군의 분들이 함께 모여 회의할 일이 많습니다. 다 같이 회의하다 보면 다양한 상황과 측면의 얘기를 하게 됩니다. 마케팅 관련한 얘기도 하고, UI 관련한 얘기 등 합니다.

 그리고 모든 분야의 일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앱에 특정 버튼 클릭 이벤트나 사용자가 특정 화면에서 머무르는 시간 정보를 얻어 마케팅 분들이 사용할 수 있는 작업을 해야 하거나 데이터 분석팀 분들이 원하는 데이터를 얻기 위해 개발팀에서 앱의 특정 작업을 더 해줘야 하는 등 다양한 상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기술 기반 회사인 만큼 다양한 IT 전문 용어들을 주고 받습니다. 일을 수월하게 하기 위해서, 그리고 다른 사람들보다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 문과생, 비개발자 분들 또한 이런 용어들을 알고 있으면 좋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런 용어를 알고 업무를 하는 것과 모르고 하는 것은 업무 진행에 있어서 분명히 차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분들이 알 필요는 없으나  IT 회사에서 일하시고 싶은 분들이라면 꼭 알아두셔야 합니다. (나중에 스타트업 관련된 포스팅도 업로드해보겠습니다)

 

 

 그리고 요즘 비개발자분들이라고 하더라도 코딩 경험이 조금씩은 있습니다. 제가 회사 다니면서 놀랐던 것이 마케터분들 뿐만 아니라 UI/UX 분들 또한 SQL(SQL: 데이터 베이스에서 사용하는 언어)을 통해 자신이 보고 싶은 데이터를 보는 모습이었습니다. (물론 모든 스타트업에서 이렇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문과에서 프로그래밍을 조금 배웠다고 하시는 분이라면 SQL, R, Python은 해보신 경험이 있었습니다. 이제는 자신의 영역뿐만 아니라 코딩도 배워 실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사람들을 필요로 합니다. IT 전문 용어가 기본 지식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들이 제 포스팅이 아니어도 평소에 공부를 하신다면 일하기 원하는 곳, 분야, 직무를 하시는에서 좀 더 경쟁력을 가지고 일하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다음 포스트부터는 기본 용어 포스트를 업로드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트는 SQL 이라는 용어를 설명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